Google Adsense v0.5


이번 이글루스 개편 공지에 대한 입장.

정책변경에 대한 이글루스 운영팀의 입장을 듣다

 예전에 하이텔이 웹으로 갈 때와 하이텔이 TXT 기반의 VT 서비스를 중단했을 때  내놓은 것은 수가 많아야 그리고 남들 하는대로 가는 것이 결국 승리한다 라는 논리였다. 이번의 운영진과의 대화 역시 그런 부류로 보인다.

 맞는 말임은 부정할 수가 없다. 새로운 인원의 증가로 인해 더욱 늘어나는 사이트의 질과 양, 얼마나 가지고 싶은 파워, 언리미티드 파워인가. 하지만, 현실은 수가 늘어나면서 기존의 인원에 의해 새 인원이 머리가 차는 속도보다 기존 멤버들이 빠져나가면서 결국 다른 경향으로 변질되는 속도가 더 빠르다는 것이다.

 문제는 위의 것을 운영진이 모를 리가 없다. 그러니까, 운영진이 정말 말하고 싶었던 것은 이 서비스는 접고, 새 서비스는 다른 방향으로 가겠다라는 것일 거다.
 
 개인적으로는 14세라는 어정쩡한 (15세라면 모를까) 나이에 대해 문제될 것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운영진의 저런 모습은 앞서 변신했던 커뮤니티 사이트들에서 이리저리 옮기다가 이곳으로 옮겨왔을 때와 다를 바가 없어보인다.

 글이 나오기 전에는 별 신경쓸 거 없다는 생각이었지만, 이제는 암담하다. 왜 국내 사이트들은 다 똑같은 지향점으로 가는 것일까. SK가 지향하는 모습은 대체 어떤 것인가? 과거 VT 모드시절부터의 유명한 유저들의 상당수가 현재 이글루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과거 하이텔 유저들의 커뮤니티가 파란에서 과거의 그 유저들의 영향을 받아 운영을 하고 있는가? 개인 블로그에 발자국만 남아있을 뿐이다. 그리고, 눈밭에는 발자국이 오래 남아있지 않는다.





덧글

  • 루크 2008/11/14 00:27 # 답글

    14세라는 제한은
    네이트 가입시 14세 이하는 부모님 동의 같은 번거로운 절차가 필요해서
    그런다는 얘길 얼핏 본 기억이 나네요.
    sk의 목표는 아마 네이버의 1위를 점령하는 것, 그리고 조금 가까이는 2위 진입이라 봅니다.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dsense v0.4 (72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