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v0.5


모바일 창세기전3 ep2 리뷰

 창세기전이란 게임을 알게된지 이제 15년이 되어간다. 소프트 맥스에서 발매된 창세기전의 주 시리즈의 역사는 다음과 같다.

 1995.12 창세기전
 1996.12 창세기전2
 1998.12 창세기전3

 개인적으로는 지금까지 창세기전을 플레이해본 적이 없었다. 이유인 즉슨 1995년 발매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해상도(320*200*256color의 표준VGA 모드로 기억한다.)와 당시 보통 컴퓨터에서 꽤 느릿느릿한 반응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중간중간 신에서의 특수효과는 매우 좋았지만, 특별히 하고싶은 마음이 들지 않았다. 리크니스 같이 좋은 게임을 만든 회사라 기대를 하긴 했지만, 아뭏든 첫 인상은 그러하였기 때문에 직접 플레이해본 것이 이 3 ep2가 처음이다.

 따라서, 원작을 전혀 해본 적이 없기에 원작이 그래서 그런 것인지는 잘 모른 상태로 써보겠다.



 장점

 1. 화려한 그래픽.
 창세기전3의 PC버전은 화려한 일러스트만큼의 그래픽은 아니었지만, 이 게임은 모바일 상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전투 이펙트, 마법 이펙트, 대사창 모두 훌륭하다.

 2. 빠른 속도.
 게임이 매우 경쾌하게 진행되어진다. 이동도 부드럽고 스크롤과 속도도 만족스러우면서, 속도 옵션이 있어서 더욱 경쾌하게 즐길 수 있다.

 3. 전투 상태에서 휴식시 HP/SP회복.
 원 창세기전의 시스템인지는 모르겠지만, 게임 진행시 매우 도움이 되었다.



 단점

 1. 인터페이스의 난잡함. - 버튼이 너무 많다. 제작진은 나름대로 단축키 형식으로 만들어서 쓰기 편할 것이라 생각한 것 같지만, 게임이 리메이크 될 때 가장 중요시 되는 점은 조작의 간편화일 것이다. 그런데, 이 게임의 인터페이스는 난잡한 편이다.
 예를 몇가지 들어보자.

  1-1. 스킵과 선택 버튼
 그냥 선택을 오래 입력시 넘어가도 될 것 같은데, 굳이 스킵버튼이 필요했을까? 대사창에서 넘어가는 선택 버튼도 여러개라는 것은 통일적이지 않다.
  1-2. 전투시 어빌리티를 쓸 때.
 어빌리티를 단축키로 누르고 나서 다시 어빌리티를 선택할 때는 화살표로 일일이 움직여야 한다. 그냥 이쪽도 번호로 하는게 낫지 않았을까? 아니면 단축키가 없이 그냥 화살표로 선택하는 편이 낫다고 본다. 일관성이 없는 조작 인터페이스이다.
  1-3. 전투 인터페이스
 회복시 가장 가까운 곳이 아닌 가장 HP가 낮은 캐릭터를 선택하게 하는 센스라던가, 이동시 로봇대전 같이 바로 가장 먼 곳으로 이동하게 하는 기능을 넣어주는 편이 좋다고 본다.
  1-4. 전투시 캐릭터 이동.
 게임 중 가장 이해하기 힘든 것이 우리편 캐릭터도 상대편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이동방해 오브젝트로 인식되는것이었다. 게임을 꽤 오래 해보았다고 생각한 나도 이런 게임은 처음 보았다. 마장기나 전차등이면 이해를 하지만, 굳이 우리편 캐릭터가 이동 방해가 되야할 이유가 무엇인가? 창세기전의 특징인가? 그렇다고 해도 불편한 모바일 인터페이스상에서는 빼는 것이 낫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1-5. 장비와 장비.
 캐릭터 상태에서 장비창 따로, 아이템의 장비창 따로 있어서 계속 아이템을 눌러도 캐릭터가 장비를 착용하지 않아서 장비 착용에 매우 오래걸렸다. 이걸 분리해야할 이유가 뭔가.
 
 2. 전투시 선택과 이동시 사운드가 틱틱 거림. - 이어폰을 쓸 경우 틱틱거린다. 개발진이 이어폰을 쓰고 테스트해보길 바란다. 이후 사운드를 끄고 플레이해야만 했다. 그외에 사운드와 뮤직의 품질이 전체적으로 높다고 생각되지 않았다.



 총평
 익숙해지는 데 조금 걸린 시스템이었지만, 익숙해지고 나면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는 게임이었다. 리메이크 답게 조작시스템을 더욱 간략화 한다면 더욱 좋은 게임이 되리라 생각한다. 아울러 그래픽이 멋진 만큼 캡쳐해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핸드폰의 바탕화면으로도 쓸 수 있는 등의 활용도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렛츠리뷰


덧글

  • 오챙이 2009/07/03 22:20 # 답글

    안녕하세요. 창세기전3ep2 기획자 오챙이 입니다.
    재미있게 즐겨주셨다니 감사합니다 ^^ 리뷰 감사합니다.
    사운드가 틱틱거리는 부분은 폰특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차기작에는 좀 더 폰테스트를 심도있게 다뤄 이런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theadadv 2009/07/04 13:23 #

    하다보면 그래픽이 괜찮은 만큼 스크린 샷 기능이 있었으면 좋았을 거란 생각이 들더군요. 잘 즐기고 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dsense v0.4 (72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