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v0.5


씨게이트 모멘터스 7200.4 실 디스크 교체하기.


 앞서서 DiscWizard로 디스크를 복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실제 삼성 노트북에서 제품을 설치하는 법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사용중인 노트북인 삼성의 센스 NT-R71 이다. 평소에 거의 데스크북으로 사용하기에 컴팩의 알파서버 번들의 KB-9965 키보드와 로지텍의 마우스를 연결해 사용하고 있다. 씨게이트가 인수한 수많은 하드 디스크 브랜드 중 지금까지 마지막 브랜드인 맥스터의 OneTouch Mini 외장하드를 부족한 디스크 공간 보충에 사용하고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네모난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OneTouch Mini를 구입했었다. 값도 약간 저렴했고, 현재까지 갖은 혹사에도 묵묵히 버텨주고 있는 튼튼함이 마음에 든다.


 교체에 들어갈 산지 한달정도의 Momentus 5400.6 320GB(왼쪽)과 이번 체험 제품인 7200.4 500GB(오른쪽)의 상면과 하면의 사진이다. 이전 노트북에 원래 달려나왔던 히타치 120GB(5400rpm)모델을 Momentus 5400.6 모델로 교체 후 나름 나아진 성능과 늘어난 용량에 만족했는데, 7200.4로 교체후 어떤 인상으로 바뀔지는 두고볼 일이다. 7200.4의 성능에 밀려서 잊혀질 것인가, 아님 나름 좋은 제품이었다고 기억될까?

 여하튼 이제 노트북에서 하드디스크를 제거해서 설치하는 것을 사진 두장으로 간단히 설명하겠다.

 1, 일단 노트북을 끄고 뒤집는다.
 2. 노트북 하면의 나사 2개(아래의 첫번째 사진의 붉은 테를 두른 곳의 나사 2개)를 제거해서 뺀다.
 3. 커버를 제거한다.
 4. 은빛 금속판으로 보호된 하드디스크를 뽑는다. (아래의 두번째 사진)
 5. 보호 금속판의 나사 2개(아래의 두번째 사진)를 제거하면 하드디스크가 분리된다.
 6. 교체할 하드를 넣고 다시 나사로 고정후 끼워넣고 커버를 닫고 나사를 다시 조여주면 된다.

 과거의 노트북의 경우는 내부에 하드디스크 전용 케이스가 있고 내부도 매우 복잡하게 구성된 경우도 있었고, 높이도 두종류라 교체시에 지금보다 복잡했는데, 이제는 고작 나사 4개와 보호판 하나로 구성되어 업그레이드도 편하면서 보호도 잘 해준다. 물론 근래 디스크들이 더 튼튼해진 것도 한몫하리라 생각한다.

 2회에 걸쳐서 간단히 디스크의 복제와 교체를 알아보았다. 다음으로는 교체된 디스크의 성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dsense v0.4 (72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