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v0.5


비디오, 만화책 대여점들이 사라지고 있다.

 만화책이야 뭐 있으면 그만, 없어도 그만이었으니 별 생각 없었는데, 정작 DVD를 빌려볼 데가 없어졌으니 난감하다. 개인적으론 영상 매체를 여러번 보는 짓은 안하기에 영화/애니메이션 DVD나 비디오를 구입하는 행위는 거의 하지 않는다. 내가 감동먹고 산 윙커멘더 비디오CD조차 아직 한번도 디스크 트레이에 넣고 돌려본 기억이 없다. 까놓고 말해서, 그런 비디오 구입 시장은 예전에는 없었고, 판을 키우려는 생각도 별로 없었다가, 시장을 형성하려고 노력을 하긴 했다지만, 내 기억으론 한 때 영어 교육 붐에 한번 디즈니 계열 애니메이션 시장이 한번 뜬 것 외에 주변에서 특별히 분위기 탄 것도 없지 않았나 싶다. 사실, 비디오란 걸 사서 다시 보는 사람이 많은가? 난 그냥 지금의 돗데기 좌판이 한국에서의 여태까지의 시장 수준이었고, 앞으로도 상당 기간 동안 그럴 것 같다.

 일부의 사람들만이 사는 구입 시장은 그렇다 치고 비디오 대여점의 시장이 곰플레이어 등의 유료 사용자와 유료 P2P 사용자, 불법 DVD 좌판 구입자, 그리고 일부 유료 IPTV 결제등으로 넘어갔나 보다. 개인적으론 IPTV가 가장 화질과 편의성에서 좋았다. 간편해진 만큼 돈이 아까워지는 것이 사람의 문제라 그렇긴 하지만 말이다. DVD 빌리러 가는 것이 시간과 돈과 화질과 편의성에서 나은 것이 없음에도 그 불편함 덕에 가치가 생기는 것 같은 느낌이 지갑을 열게 하는데, 곰TV나 IP TV나 웬지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그나저나 DVD를 빌리려 가야하는 거리가 대단히 멀어진 바, 매우 골아프다. 차라리 P2P에 돈내고 받는 것이 편할 것 같다. 근데, 그놈의 그린 파일로 받으면 되는 건가? 왜 그린 파일도 불법 파일 필링의 것들이 왜 이리 많은건가? 난 무서워서 못받는데, 다들 잘만 받는다. 걍 아예 안보고 말지. 사실, 영화관이 DVD 대여점 보다 가깝다. 이런 말도 안되는 일이 벌어지다니, 원.

 다른 말인데, 작가들이 원하는 대로 만화책 대여점 시장은 이제 죽었는데, 작가들은 여전히 징징되는듯. 뭘 원하는 건지 원. 대여점 시장 쪽박 기념으로 축하 모임을 한다던가 뭔가 벌여야 하는 것 아닐까? 충분히 시장이 사라졌다고 생각하는데 말이다. 여튼 코믹스나 좀 살만하게 내주면 좋겠는데 말이야. 그렇지만, 살만한건 박화백의 조선왕조실록 정도 뿐인것 같아서 안습이랄까.






덧글

  • TokaNG 2010/04/12 05:58 # 답글

    대여점 시장이 몰락했음에도 작가들이 여전히 힘든 것은 판매시장이 잘 살아서 대여점이 몰락한게 아니라 스캔본이 활발해져서 대여점이 몰락했기 때문입니다.
    4000원보다는 500원이 싸고, 그 500원도 아까워서 공짜로들 보고 있으니.;;;
    어떻게 해도 작가들은 굶어가는 수 밖에요.=ㅅ=a
  • theadadv 2010/04/12 13:37 #

    그걸 몰라서 하는 말은 아니고, 코믹스 시장에서 쓸만한 상품을 만들어야 하는 건 작가들이죠. 이런 공백기에 뭔가를 해야 할텐데, 뭔가를 한다는 소리는 안들리네요. 뭔가를 안하니까 굶어야죠. 울나라 작가들은 단행본에 애정이 없어요. 스스로 가치를 높게 두지 않고, 그저 돈들어오면 끝이란 생각을 하는 것 같아요. 그러니 김파마가 둘리를 계속 저렇게 뽑아내고 있죠.
  • 충격 2010/04/12 06:11 # 답글

    그린파일 등 제휴컨텐츠로 현재 나오는 것들 중 상당수가 현재, 원판권사에서 제대로 된 파일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웹에 유통되고 있는 기존 파일들을 단속하는 것을 포기하고, 대신 거기에 일종의 유통료를 매긴 기형적인 형태라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니들 불법 짓거리 하는 거 지금까지처럼 묵인해 주겠는데, 대신 돈은 내라. 합법으로 쳐줄께' 하는 거죠. 외국에서 보자면 말도 안되는 건데, 대단히 한국적이기는 합니다.
  • theadadv 2010/04/12 13:22 #

    헐.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 물건이라 대체 저게 왜 존재할 수 있는가 궁금했는데, 현실은 대책이 없군요. 정말한국적이네요.
  • 풍신 2010/04/12 06:35 # 답글

    으음...영화관이 대여점보다 가까운 것은 계속 경험해 왔던 것이기 때문에...(외국에 살아서인지...)

    사실 그린 파일은 웃기는게 <남이 비공식적으로 불법으로 립핑 해놓은 것을 남이 불법으로 공유하는데> 그것에 돈을 받고 소량의 액수를 저작권자에게 돌리는지 마는지...
  • theadadv 2010/04/12 13:26 #

    그저 웃어야 겠군요. 차라리 만화책도 그래줬으면...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dsense v0.4 (728*90)